우리 회사는 서대문구 미근동 임광빌딩 신관에 입주되어 있다.
이 미근동이라는 동네는 사람들이 아무도 모르는, - 행정구역에 임광빌딩과 경찰청만 들어있는게 아닌지 의심스러운 - 동네이고, 임광빌딩 신관에는 단 두 개의 회사만 입주되어 있는데, 하나는 11개층을 쓰고 있는 SK커뮤니케이션즈요, 하나는 8개층을 쓰고 있는 대통령 직속 국민권익위원회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노무현 시절에는 국민고충위원회였는데 이명박이 되면서 국민권익위원회로 이름을 개명했다. 아시다시피 회사를 다니면, 그 팀명 때문에 나와바리가 갈리고, 비전이 바뀌는 것을 무궁무진하게 볼수 있는데.. 개명 목적도 보면 그때는 고충을 처리해줬는데, 요즘은 권익을 위한다는 얘기지, 비슷한 일인 것 같지만 뉘앙스는 퍽 다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갑작스레 1주일에도 몇번씩 전기검사를 하고,
인터넷 회사가 입주되어 있는데 정전도 숱하게 벌어지고, 통신검사를 하고,
엘리베이터도 매일매일 점검이고, 아주 빌딩이 난리법석을 떨어댔다.
대체 왜 이래 라는 생각이 들 즈음 이유를 알았다.

"토요일에 이명박 온대."

이해는 되었다. 대통령이 오니까 보안 때문인갑다.. 라고 생각했다. 대 테러 준비라던가 등등으로.

그런데 안전상의 이유라고는 조금도 이해할 수 없는 일도 벌어졌다.

1) 화물 엘리베이터는 화물들 옮길때 엘리베이터 다치지 말라고 엘레가드 - 부직포 보호대 - 를 붙여놓고 있었다. 그런데 지지난주 어느날 엘레가드가 떨어졌고, 엘레가드를 붙였던 접착제 때문에 엘리베이터가 가득 벽이 시커먼 접착제 자국으로 가득찼다. 그러더니 하루하루씩 조금씩 화물 엘리베이터가 깨끗해지더니, 어제 밤 11시! 화물 엘리베이터가 그야말로 새것이 되었다!!!!

여기서 실감 : 내일 오나보다. / 청소 아줌마와 청소 할아버지들 정말 죽다 살아나셨구나.
근데 왜 대체 화물 엘리베이터를 닦아! 이명박이 일로 와??

2) 바닥공사를 시작했다. 바닥공사라고 해서 대단히 거창한 것인줄 알았다. 이번 연휴때는 바닥공사 한다고 1층 출입도 통제해서 지하1층으로 돌아다녔다. 우리 회사는 연휴때도 출근하는 사람들 많았으니 좀 괴로웠다. 알고보니 왁스 공사였다. 바닥이 윤이 난다. 장학사 온다고 환경미화 한 것이다. 근데 임광빌딩은 정부 것이 아닌데 왜 장학사 온다고 쪼는거지?

오늘도 언제나 그렇듯이 10시에 출근을 했다.
회사 뒷마당에 소방관이 두명 있다. 왠 지프도 두대 있다. 실감 : 이명박 왔구나. 어제 내 예견이 맞았구나.
내가 차를 대는 지하4층 - 빌딩 주차권을 갖고 있는 사람중에 임원 아닌 사람들이 대는 곳 - 에 차가 빠글하다. 도저히 차를 댈 수 없는 환경이다. "아니 이명박이 오는데 차가 왜 이렇게 많아!!!" 라고 투덜투덜.
지하에서 지상으로 곧바로 갈 수 있는 화물 엘리베이터 기다리는데 10분. 층마다 서더니 지하4층에 왔을땐 엘리베이터가 쓰레기 봉투로 가득차다. "아니 왜 출근시간에 쓰레기봉투를 이동해! 이명박이 쓰레기통 봐!"

**

하여간 알고보니.
이명박은 무려 아침 6시 50분에 오셨단다. 아니 6시 50분에 왜 와 왜 와.
아니 무슨 지가 정주영이야? 왜 공무원들 괴롭혀? 수행비서는 우찌 살꺼야?
그러니 지하4층에 차가 가득하지. 공무원들 태반은 이동네에서 자고 갔을거야. 하긴 밤 샌 사람들이 더 많겠지. 집에 갔다온 사람들은 웬만하면 차 갖고 왔겠지.

하여간 6시 50분에 오셔서 여기저기 다 둘러보셨단다. 우리 회사도 둘러보셨을지 걱정된다.
내 자리는 13층 최고 구석탱이니까 내 자리 - 아시겠지만 난리 법석 - 를 보지는 않았을테지.
그리고 보고 받았으면 그냥 잽싸게 갈 것이지, 지하 1층에 있는 우리 회사 구내식당 -  농협에서 직접 운영하는 우리 농산물로만 요리하는 두레미담. 참고로 임광빌딩 본관에는 농협중앙회가 10여층 쓰고 있음/서대문은 농협이 입주한 빌딩이 5개 이상 있는 곳임. 그 이상은 내가 더 파악 못했음 - 에서 밥먹고 10시 30분에나 가셨단다. 아니 왜 구내식당 아줌마들까지 괴롭혀! 그리고 왜 이렇게 밥 먹는걸로 미는거야!

하여간 이 주사, 별 데를 다 와서 괴롭힌다.
예나 지금이나 장학사들은 안오는게 학생들 도와주는 것이다.

그리고 좀 잠 좀 자지? 아침 6시 50분이 말이 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