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그룹 회장님이 SNS에 대해 꽂히셨다고 한다.
그래서 해당 그룹에 SNS를 도입하라 지시하셨다고 한다.
그래서 지시를 받은 사람의 SOS 요청이, 이 사람 저 사람을 거쳐 나에게 도달했다.

1. 개인이 하는 소셜네트워크를 기업내에서 어떻게 활용가능한가?
2. SNS를 통해서 기업의 경영층과의 쌍방 의사소통이 더 원활해 질수 있다고 생각되십니까.? 맞다면 어떤식으로 가능할까요..?
3. 기업에서 마이크로 블로그를 어디에 활용할 수 있겠는가?
4. SNS 기업 적용 방법은?
5. 무엇을 먼저 검토/파악 해야 하는가? 인프라 현황과 제한?
6. 무엇을 먼저 준비해야 하는가? 방법론은?
7. 기업내부 혁신과 효율성 제고의 수단으로 SNS
8. 사내 아이디어 효과적 수집, 정보의 공유

보다가 가슴이 답답해져서.



"조중동에서 하도 SNS가 대세 라고 떠들어대서 SNS에 대해 알아야 하는 초 초보자 어르신을 위한 설명서."


- 전략 -

먼저, 제가 생각하는 SNS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PC통신 게시판이나, 미국 야후의 BBS나, 다음 카페나, 제로보드로 만들어진 홈페이지나 (대표적으로 dc인사이드)
사용 용어가 다르지 다 똑같은 '커뮤니티'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떠드는 것이지요.

저는
예전에 하이홈 같은데서 만들었던 홈페이지나, 제로보드로 몇몇이 만든 홈페이지나, 싸이월드 미니홈피나, 블로그나.
한국에서는 모조리 그냥 "홈페이지"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밑에서 "홈페이지"라고 일컫는 것은 다 이런 통용으로서의 "홈페이지"입니다.
사용용어가 다르지, 다 똑같은 내 생각을 남들에게 전달하는 매체라는 것이지요.

마이크로 블로그라고 해서 어려운 것 같지만.
사실 내 생각을 남들에게 전달하는 매체라는 것에는 이전의 홈페이지류 와 같습니다.
그것은 독백일 수도 있고, 남이 읽어줄거라고 기대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트위터와 미투데이가 마이크로블로그라는 소리를 듣는 것은, 그네들의 방식이 150자씩 짧게 짧게 적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마이크로"라는 말이 붙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홈페이지(블로그)"가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나만 봅니다.
블로그 개설 후에 홍보가 안되면 아무도 안들어오죠. 그래서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는 홍보할려고 막 애를 쓰죠.
섬이 안되고 누가 와주길 기대하는 겁니다.
마이크로 블로그 역시 아무도 친구를 맺지 않으면 그냥 섬인 블로그입니다.


여기서 친구를 맺는 것이 바로 SNS 입니다.
서로서로 친구를 엮어서 내 글을 보고, 남의 글도 볼 수 있는게 SNS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이 홈페이지와 저 홈페이지가 친구가 되어 그야말로 사회적 네트워크를 엮게 될까요?
그래서 어떤 곳은 직접적으로 아는 사람의 이메일로 찾아서 검색해서 친구를 신청합니다.
또 어떤 곳은 성향을 입력하여 성향 비슷하면 매칭을 해줍니다.
또 어떤 곳은 이메일 도메인 가지고 니네 서로 알지도 몰라 그러니까 친구 해볼래 라고 소개해줍니다.
또 어떤 곳은 졸업한 학교가 같거나 다녔던 회사가 같으면 아는 사이일꺼라고 친구 해볼래 라고 소개해줍니다.
또 어떤 곳은 입력하는 글의 태그를 바탕으로 니네 같은 태그로 글썼네 그러니까 친구가 될지도 몰라 라고 소개해줍니다.
또 어떤 곳은 아예 그룹으로 [얘네 얘네 얘네는 친구야.] 라고 아예 묶어두게 합니다.

그리고 이런 곳들은 친구를 맺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자체에 <친구맺기> 기능을 넣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 홈페이지의 글을 더 쉽게 보라는 거죠.
그런데 모르는 사람이 서로 친구 된다는게 쉽지 않습니다. 대개는 서로 일방적으로 좋아하기 마련이에요.
그래서 나 앞으로 니 글을 보다 쉽게 볼꺼야 하는 기능을 넣게 됩니다. 일종의 북마크죠.

트위터다, 미투데이다 해서 SNS가 되게 거창한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러니까 싸이월드가 바로 SNS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는 이웃이 참 많죠? 손쉽게 이웃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이점에서 보면 네이버 블로그 역시 SNS입니다.

그런데 왜 트위터와 미투데이만 SNS라는 소리를 들을까요?
그건 친구들의 현황 파악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친구들의 새로 업데이트된 소식을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글 자체가 짧게 짧게 되어있기 때문에 여러명의 소식을 한페이지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좀더 남들의 현황 파악하기에 손쉽거든요.

그러니까 말하자면, 예전엔 이 게시판 보고, URL을 입력하거나 링크를 눌러 다른 페이지에 있는 다른 게시판을 봤습니다.
A 게시판 1-2-3-4-5 를 본 뒤 B 게시판 1-2-3-4-5를 보고 C게시판 1-2-3-4-5를 봤었습니다.
그런데 잘된 SNS에서는 각각의 게시판의 최근 업데이트 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A1-B1-B2-C1 식으로 본다고 할까요.
예전엔 하나의 게시판에 다수의 사람들이 접속해서 확인한다면, 이제는 한명이 다수의 게시판의 최근 시퀀스 글을 보는 것이지요.
그로인해 한 사람은, 단 한번의 클릭으로, 내 친구로 등록된 사람들의 모든 변화를 알아볼 수 있는 겁니다.

개념설명이 복잡했습니다.

 
1. 개인이 하는 소셜네트워크를 기업내에서 어떻게 활용가능한가?
3. 기업에서 마이크로 블로그를 어디에 활용할 수 있겠는가?
4. SNS 기업 적용 방법은?
7. 기업내부 혁신과 효율성 제고의 수단으로 SNS
8. 사내 아이디어 효과적 수집, 정보의 공유

==> 다 같은 질문인 것 같아서 하나로 대답드리겠습니다.
현재 기업에서 주로 쓰는 방식은, 기업 홍보용 SNS (예제: http://twitter.com/plaync) 와
기업 인트라넷용 SNS (예제: https://www.yammer.com/) 가 있습니다.

기업홍보용으로는 꽤 효과적인 것 같고. (한국에서는 트위터보다는 미투데이가 나아보입니다.)
기업 인트라넷으로는, 제 생각엔 SNS속성상 너무 많은 그룹원들이 있는 곳에서는 너무 부담스러운 것 같고
팀단위의 소규모 인트라넷용으로 적합한 것 같습니다.
기업내부 혁신과 효율성 제고라면 더더욱, 너무 많은 그룹원이 속해 있으면 시간만 낭비죠.
그런데 사내 아이디어는 그룹원이 많을수록 나오기가 좋죠. 그러므로 이런건 속성이 안맞는다고 생각합니다.


2. SNS를 통해서 기업의 경영층과의 쌍방 의사소통이 더 원활해 질수 있다고 생각되십니까.? 맞다면 어떤식으로 가능할까요..?
5. 무엇을 먼저 검토/파악 해야 하는가? 인프라 현황과 제한?
6. 무엇을 먼저 준비해야 하는가? 방법론은?

=> 역시 같은 답변 드립니다.
SNS를 통해서 기업의 경영층과의 쌍방 의사소통이 원활해질 곳이라면, 인트라넷 게시판을 통해서도 원활했을 겁니다.
기업의 경영층과의 쌍방 의사소통은 인프라의 문제가 아니라 마인드의 문제죠. 아무리 좋은 솔루션을 도입해도 안될 마인드의 회사에서는 안됩니다.
하루 동접 1만명 이상 나오는 잘나가는 커뮤니티 - 저는 무슨 일 있을때 신문 전면광고 때릴 정도의 커뮤니티면 잘나가는 커뮤니티라고 생각하는데 (왜냐면 한 이슈로 500만원 이상 동원 가능한 곳이므로) -
이런데 중에 진짜 좋은 인프라를 갖고 있는 곳 없습니다. 커뮤니티의 핵심은 말 잘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그런면에서 7. 기업내부 혁신과 효율성 제고의 수단으로 SNS / 8. 사내 아이디어 효과적 수집, 정보의 공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트라넷으로 잘되었던 회사면 SNS 안해도 잘됩니다. 안될 회사면 SNS 해도 안됩니다.


- 후략 -